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국립중앙도서관 자료관리부 국가서지과

직 급 (직렬·직류) : 사서사무관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김수정입니다. 1993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9급 채용시험에 합격하여 공직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정보서비스 업무를 시작으로 정보화, 도서관정책업무 등을 거쳐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국가서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우리나라 국가대표도서관인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일하고 싶다는 것이 가장 큰 지원 동기였습니다. 도서관은 국민과 함께 지식정보 유산을 기억하고, 나누고, 성장하는 가장 공적인 기관이며 그 중심에 국립중앙도서관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도서관에 있으면서 현재의 국민 뿐 아니라 과거, 미래의 국민들에게도 서비스하는 진짜 공무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국립중앙도서관 자료관리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국립중앙도서관 자료관리부에서는 종이책에서 디지털파일까지 국내에서 발행되는 모든 자료를 수집, 정리, 서비스하고 영구보존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국가서지과는 수집된 자료를 분류·목록화하여 이용자가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용자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저자, 주제명 등 전거DB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료를 검색하고 식별할 수 있는 표준 포맷, 식별기호 등 서지데이터의 국내표준 및 국제표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사서자격증이 필요하며 관련 학과는 문헌정보학과입니다. 사서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국민을 존중하는 공무원으로서의 서비스 정신이며, 도서관 사서로서 직업에 대한 철학과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항상 보람을 느끼지만 특히 ‘국가대표도서관 사서로서 이 시대 국내 모든 지식정보자원을 모아 현재 및 미래의 국민에게 제공한다는 사실’이것은 다른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저의 보람입니다. 도서관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가 국민 개인과 국가의 성장을 돕는다는 확신, 소외된 이들과 내일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사다리가 되어 준다는 믿음으로 도서관 업무는 언제나 보람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무원으로서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인간에 대한 애정과 직업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사명을 다했으면 합니다.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공무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바라며 이를 위해 독서를 권장합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칼 세이건은 그의 저서 코스모스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정보를 유전자에 저장하다 양이 많아져 뇌에 저장했고, 뇌에 보관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나자 도서관을 만들었다고. 이를 통해 보면 도서관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진화의 산물이며 사서는 이를 연결해 주는 사람으로 생각됩니다. 사서직 공무원은 국민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근간을 지켜나가는 진정한 공무원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필기시험 및 면접 등 준비 방법 또는 나만의 공부방법이 있다면?

<필기시험 준비>
전공에 대한 시험으로 평상시 이론학습과 더불어 도서관 현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정보서비스 트렌드, 도서관법, 공공, 대학, 전문, 학교도서관 등 도서관 현황 등에 대한 파악도 필요합니다. 이에 관한 정보는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면접시험 준비>
면접시험 준비는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여 하는 게 좋습니다. 함께 준비하며 정보도 공유하고 실전 연습을 통해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