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해양수산환경과

직 급 (직렬·직류) : 해양수산주사(선박항해)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해양수산환경과에서 관공선 “인천902호” 선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해양수산주사(선박항해직렬) 이재철입니다. 저는 2000년 최초 임용된 후 현재까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의 관공선과 표지선에 승선 근무하며 항해분야 업무를 주로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4년간 상선(일반기업체의 선박)에서 항해사로 근무하며 관공선 승무원으로 근무하시는 공무원 분들과의 만남이 가끔 있었고 그 분들을 통해 공직의 장점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릴 때부터 꿈꿔왔었던 바다에서의 생활 이 가능하고 다른 선박들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일도 할 수 있는 선박직 공무원의 특성은 제게 무척이나 매력 있고 보람된 일로 다가왔고 선박직 공무원으로서의 공직을 지원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해양수산환경과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제가 근무하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해양수산환경과는 무역항 질서유지 이외에 해양폐기물 수거나 해역이용협의 같은 해양환경관리업무, 해양보호구역/습지보호지역 무인도서 등을 관리하는 해양환경보존 업무, 공유수면의 점용·사용 허가와 매립면허를 관리하는 업무, 어업경영체 등록 및 어업인확인서 발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해양수산환경과에서 무역항의 질서유지를 위한 관공선인 순찰선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순찰선의 주요업무는 각종 불법행위 단속으로 선박 통항의 안전 확보와 해양환경 보호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지정된 정박지에 정박·정류하지 않은 선박의 단속, 선박수리 허가ㆍ신고를 하지 않은 자의 단속, 위험물 운송선박의 정박지 위반 단속, 선박의 항해를 방해하는 장애물 등의 제거, 항내 공사작업자의 공사작업 허가·승인 여부 확인, 선박교통에 방해가 될 우려가 되는 곳에서의 어로행위 단속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역항 질서유지 이외에도 해상의 현장 방문을 필요로 하는 경우 선박운항을 통해 여러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해양수산직렬은 해양, 수산, 일반선박, 선박항해, 선박기관 등 다양한 직류가 있고 그 중 저와 같이 선박 승선을 기본으로 하는 선박항해나 선박기관 직류은 해기가 면허 취득은 필수이며, 면허 취득 뿐 아니라 승선경력 같은 해상에서의 풍부한 경험이 있다면 업무 수행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무역항은 국내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선박과 승무원이 출입하는 곳이고 그들과 소통해야 하는 업무를 수행하기에 외국어 구사 능력도 필요로 합니다. 끝으로, 단속업무를 주로하다 보니 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 해양환경관리법 등에 대한 법률 이해도 필요로 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무역항을 입․출항 하는 대형 선박들에게 무질서한 교통상황과 항로상의 장애물 등은 치명적인 사고 위험을 동반하게 됩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인천항은 조석간만의 차에 의한 빠른 조류와 인천대교, 영종대교를 통과해야 하는 협수로가 있어 대형선의 항행여건은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악조건 상에서 선박 추진기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애물(그물, 통발 등의 어구 또는 조업 중인 어선)이 존재 한다면 선박의 통항은 불가능 하게 됩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수시로 순찰을 하고, 미처 발견하지 못한 것은 통항 선박의 신고를 받고 출동하여 해당 선박을 적발하고 장애물을 철거하도록 하여 선박이 안전하게 통항 하는 모습을 보면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직자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리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합니다. 안정적인 일자리라는 단편적인 부분만을 생각하지 말고, 내가 하는 작은 일 하나하나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일이란 것을 초심으로 새겨 두고 공직에 복무하는 동안 그 마음을 유지한다면 힘든 근무여건 속에서도 국가를 위해 일한다는 생각에 자부심을 느낄 것입니다. 공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저보다 더 훌륭한 공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모든 공직이 그렇듯 해양수산직렬도 매우 다양한 전문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특징으로 인하여 어쩌면 미래사회의 가장 각광받는 분야중 하나가 해양과 수산 일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우리나라는 바다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양수산인으로서 내가 맡은 분야에서 만큼은 바다를 지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공직자로서 국민을 위해 봉사 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어떤 공직보다도 가장 광대하고 다양한 해양수산 분야를 담당한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필기시험 및 면접 등 준비 방법 또는 나만의 공부방법이 있다면?

선박항해, 선박기관직 9급 공무원은 해양수산부에서 채용소요가 발생할 경우 경력경쟁채용시험으로 선발합니다. 응시자격은 5급 해기사(항해사 또는 기관사) 이상 면허 취득 후 승선경력 2년 이상으로 공고하며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시험을 통해 선발 합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응시자격 적격 여부를 확인하며, 필기시험 과목은‘선박일반’으로, 주관식 서술형 문제가 출제 됩니다. 문제 난이도는 고등학교(해양수산계) 이수과목 수준으로 보면 됩니다.

참고로 2017년부터는 시험과목이 추가(선박항해직은‘항해’, 선박기관직은 ‘선박기관’) 예정입니다.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득점하여야 하며, 상위 득점자 순으로 합격 합니다. 또한 2015년 까지는 영어 시험을 실시하였는데, 2016년부터는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 제출로 대체되었으며, 9급의 경우 토익기준 600점 이상 점수가 있어야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선박직 업무 특성 상 대부분 해양수산계 대학 전공자들이 응시하며, 대학에서의 지식은 물론 고등학교 수준의 기초적인 부분도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접시험에서는 공직가치와 직무역량을 위주로 평가합니다. 선박운용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선박직원으로서 업무이해와 함께 공직가치관(공직관, 국가관, 윤리관)에 대하여 준비가 필요합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