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직 급 (직렬·직류) : 시설서기(토목직)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도로공사과에서 근무하는 이동현 주무관입니다. 2011년도에 국가직 시험에 합격해서 4년째 공직에서 일하는 중으로, 수습기간 6개월 정도 거친 뒤, 의정부국토관리사무소에서 1년8개월 근무했고 이후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도로시설국에서 현재까지 국도건설공사 관리 및 도로설계 감독, 접도구역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저는 대학 전공을 토목공학을 선택하고 취직에 대한 걱정을 할 때 즈음에 여러분야에 취업하신 선배님들을 많이 만나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에 대해 상담을 많이 받기도 했고, 개인적으로는 토목현장에 인턴경험도 하였습니다. 간접적으로 선배님들의 사회경험담을 들으면서 내 적성에 맞는 곳이 어디일지, 내가 만족을 느끼면서 일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일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공직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공직에서 일을 하게 되면 토목 관련 업무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공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도로공사과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국토교통부 소속기관으로 전국에 각 도에 하나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며, 제가 근무하는 도로시설국의 주요업무는 수도권의 국도건설사업과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공사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가 소속되어 있는 도로공사과에서는 도로법상에서 분류하고 있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광역시도, 지방도, 시·군·구도 중 일반국도에 대해서 설계부터 시공, 준공까지 공사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준공된 도로에 대해서는 우리 청 소속기관인 국토관리사무소에서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면서 매년 도로보수사업 및 기존도로의 민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도로공사과에서 현재 도로건설사업 및 설계사업들에 대하여 공사관리 및 용역감독 보조업무와 국토관리사무소 보수과 및 접도구역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국도의 국도건설계획에 따라 경기지역 내 시행 중인 설계 및 도로건설사업들에 대하여 도로 확장·신설에 따른 유관기관 협의, 민원 검토를 담당하여 도로건설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입니다. 도로사업시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 및 시공 관련한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공지식뿐만 아니라 관련 법령 및 업무절차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있어야하는 업무들입니다. 도로사업 중 발생하는 피해들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및 보상관련 민원, 도로와 접해있는 토지들의 개발행위에 대한 협의 등 국민들의 기본 생활과 관련된 사항이므로 어떤 업무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업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전공관련 학과를 졸업 후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대규모 토목공사의 설계에서부터 시공, 준공, 유지관리 과정에 대한 경험을 쌓을 기회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업무 특성상 현장에서 상주하면서 일을 배울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에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학교 때 현장 실습이나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토목직렬로 공직에서 업무를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속한 직렬에 대한 업무이해도도 중요하지만 사회기반시설 조성과 관련된 업무이므로 공무원이 되면 편하다고들 하는데 하는 주변 이야기들은 마음 한구석에 접어두고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중요성과 사명감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제가 이 업무를 시작하기전에는 도로를 운전하고 다니면서 이 도로를 국민들이 이용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분들의 노력이 깃들어있는지 알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제가 관리자 입장에서 하나의 사업에 대하여 업무를 담당하면서 사회기반 시설, 특히 제가 담당하는 도로에 대한 애착이 많이 생겼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도로정체가 발생하는 지역이 많은데 정체구간 우회도로 신설이 될 경우 그 지역 도로이용자들이 누릴 수 있는 편리함들을 생각하면 직접 몸으로 와 닿지는 않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보면 이런 것들이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 시켜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뿌듯하게 생각하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업무를 하면서 귀찮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있을 수 있지만 공직자의 길을 선택을 한만큼 사적인 이득보다 나와 우리 조직이 하는 일들이 국민생활의 질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공무원이 되면 편하겠지하고 자기발전을 소홀히 한다면 조직생활에 있어서 자신뿐만 아니라 조직에 엄청난 마이너스 요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험기간동안 보여줬던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한다면 어떤 업무를 담당하여도 잘 해낼 것이며, 자연스럽게 조직에서도 인정받게 되어 스트레스 없는 직장생활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다른 직렬도 마찬가지겠지만, 토목직은 관련 전공 지식 등을 기본 토대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단 하나라도 소홀히 할 경우 타직렬과 다르게 국민들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여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전공관련 직무 전문가들과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으므로 자신이 부족한 점에 대해서 도움을 많이 받을 수도 있고 소속된 조직의 선배님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셨기 때문에 주변을 활용하는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고 업무에 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수험생활 홀로 공부하면서 합격에 대한 걱정이 앞서겠지만, 합격통지서 받고 나면 그동안의 고생을 한번에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자, 어떤 고난이 닥쳐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토목직 수험생분들, 항상 웃으면서 파이팅하길 바랍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