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실

직 급 (직렬·직류) : 사서서기보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실 국외자료과에 근무 중인 이보람입니다. 2014년도 9급 사서직 시험에 합격한 후, 해당년도 12월부터 국외자료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대학 재학 중 라오스 봉사활동(2011)에 참여해 예비조사를 담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조원들을 위해 라오스 현지 정보를 수집하고, 봉사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자료가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꼈고 이를 통해 나 자신보다 타인을 위한 일을 하는 것이 더 가치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서로서 국회의 입법을 보좌하는 업무도 눈에 띄지 않지만 국민을 위한 법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도 국회도서관의 일원이 되어 입법을 보좌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서가 되고 싶어 국회도서관 사서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의회정보실 국외자료과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의회정보실은 국회의원실과 위원회 등에서 요구하는 국내외 정책자료, 입법사례, 외국자료 번역 등과 같은 다양한 질문과 요청에 대한 답변 및 자료를 조사하는 일을 합니다. 국외자료과는 입법 활동에 필요한 외국의 제도 및 정책사례 등을 조사·번역하여 제공하고, 미국 의회조사국, 싱크탱크,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등에서 발간하는 정책보고서를 선정·요약하여 국회의원실에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정책을 만드는 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는 해외 보고서들을 발굴·요약하여 매주 국회의원실에 전달하는 메일링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등 해외정책 연구소가 발간한 정책자료의 요약문을 상임위원회별로 정리한 글로벌 핫이슈를 연 6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긴급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외국 정책보고서 중 중요한 자료를 조사 및 번역하여 해당 국회의원실에 제공하는 국외현안알림 업무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사서직의 경우, 사서자격증이 있어야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사서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서교육원에서 연수를 받아야 합니다. 문헌정보학과를 전공하면 도서관과 정보학, 그리고 사서의 업무 전반에 대해 상세히 배우게 됩니다. 때문에 문헌정보학을 전공할 경우, 국회도서관의 다양한 업무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도서관은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서비스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친절하고 적극적인 성격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해외자료를 조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아가 미래에 이슈가 될 것 같은 주제의 해외자료를 먼저 예측해 국회의원실에 전달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예측하여 조사한 자료가 국회의원실이 정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메일이나 전화를 받았을 때 업무에 대해 굉장히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단순한 직업으로써의 공무원이 아니라, 사서로써의 꿈을 실현하고 싶은 후배들이 이 직무에 도전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잘 극복하면 앞으로 힘든 일들도 수월하게 해결해나갈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여 원하는 바를 꼭 성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