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국회사무처 기획조정실

직 급 (직렬·직류) : 행정서기(일반행정)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안녕하세요. 저는 국회사무처 기획조정실 행정법무담당관실에 근무하는 이성우입니다. 2014년에 국회 8급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해서 약 8개월간 공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국회사무처는 저의 첫 직장이고 기획조정실 행정법무담당관실은 국회사무처에서 근무하게 된 첫 부서입니다. 현재는 국회소관 법인들의 관리·감독과 정책연구용역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중고등학생 시절부터 정치나 사회관련 뉴스나 시사프로그램, 신문기사나 잡지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배경지식도 부족했고 사회구조나 정치제도적인 측면에서 시야가 좁았기 때문에 사안에 대한 이해도는 낮았습니다. 하지만 어렴풋하게나마 우리 사회에 문제가 많다는 것과 대부분의 문제들이 궁극적으로 정치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학 진학을 정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사회과학을 공부할 수 있는 학과 위주로 탐색했고 행정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여러 수업들을 수강하면서 입법부인 국회가 사회의 다양한 이익을 대표하고 설득과 타협의 과정을 거쳐 정치적 합의로서 법을 만들어내는 곳이며,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입법활동을 성실히 하여야 사회가 발전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후에 국회의 입법활동이 국회의원과 보좌직원들뿐만 아니라 국회에서 근무하는 많은 공무원들의 행정적인 지원업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고민 끝에 국회공무원에 도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년여 간 시험을 준비한 끝에 합격하여 현재 국회사무처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국회사무처 기획조정실 행정법무담당관실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국회사무처는 국회의원들의 입법 및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기획조정실은 국회사무처의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입니다. 구체적으로 기본운영계획의 수립 및 종합·조정 그리고 각종 업무계획의 지침 수립 및 종합·조정을 하는 부서입니다. 예산과 조직을 담당하는 국회사무처의 중추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행정법무담당관실은 조직 및 정원관리, 국회규칙·규정·내규 등의 제정·개정, 국회관련 소송사무, 국회소관 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회사무처의 핵심업무들이기 때문에 1년 내내 바쁘게 돌아가는 부서입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행정법무담당관실에서 국회소관 법인의 관리·감독과 정책연구용역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회 소관 법인의 설립을 검토하거나 활동하는 법인들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감독하는 업무입니다. 정책연구용역은 국회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정책과제에 대한 연구를 대학교나 연구기관에 의뢰하고 연구보고서를 발간하는 업무입니다. 조금은 생소한 업무지만 국회 소관 법인들이 원활히 활동하도록 돕고, 정책 관련자료에 대한 연구결과를 생산함으로써 국회의 입법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여타부서의 업무목적과 다르지 않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일반행정직의 경우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특별히 유리한 전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업무마다 필요한 지식이나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전공지식이 없더라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법인 관리·감독이나 정책연구용역 업무의 경우 국가 예산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예산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관련 법규를 파악하고 있다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법인 설립 검토나 연구용역 단체 선정에 있어 사업 또는 연구설계의 타당성 및 효과성에 대해 고민하고 성과를 제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담당업무와 별개로, 공직생활에 임할 때에는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성실성이 있어야 하며, 조직에 잘 적응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부서와 업무상 협력하는 경우가 많고 민원업무도 담당하므로 친절하고 예의바른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정책연구용역 업무를 진행하면서 여러 기관들의 제안 설명을 듣고 연구수행단체를 선정하는 과정이나 연구 경과를 감독하는 업무가 때로는 힘듭니다. 국가 예산을 투입해서 수행하는 연구들이 입법활동에 과연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해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구기관으로부터 국회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준 덕분에 꼭 필요한 연구를 무사히 수행할 수 있었다는 말을 듣거나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제도가 개선되는 걸 지켜볼 때면 보람을 느끼고는 합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직자로서 근무하면 국가를 위해 일하고 있다는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험 성적을 잘 받아서 합격하는 것이 당장의 목표가 될 수는 있겠지만 앞으로 공직자로서 성실히 근무할 수 있을지 스스로의 각오를 되새겨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적 안정성이나 사회적 인정 등이 공직을 진로로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적성이나 능력을 살펴보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을지 고민한 뒤에야 직업으로서 공직을 선택해도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국회공무원의 경우 국회라는 근무 공간의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여야가 공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곳이므로 정치적 균형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업무와 관련해서는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려는 경계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각종 사회 현안에 대해 관심과 문제의식을 지니고 자기 업무에 관해 전문성을 키우려는 노력을 잊지 않는다면 국회공무원으로서 많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