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직 급 (직렬·직류) : 소방경(소방직)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현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근무하는 소방경 조성원입니다. 나이는 42세이고 2008년도 소방간부시험에 합격하여 1년간의 간부후보생 교육과정을 마치고 2009년도에 전라남도 여수소방서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 중앙119구조본부, 소방방재청 소방상황실, 119구급과를 거쳐 지금은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근무 중입니다. 소방조직의 일원으로서 국가와 국민에 헌신하고, 명예와 신의를 지키기 위해 저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직지원동기

저는 성격이 외향적이고 활동적이라 제 적성과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일까 고민하던 차에 마침 제 적성과 잘 맞는 직업이 소방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각종 화재‧구조‧구급현장에서 대원들과 함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보람을 느끼고 국민들에게 더 좋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방관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기여하고 싶어 소방간부시험에 지원하였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어떤 일을 하나요?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사고가 발생한 이후 2014년 9월에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국민안전처가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안전처 장관 직속으로 중앙안전재난상황실이 마련되어 각종 재난상황 대응의 콘트롤 타워(Control Tower)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총괄상황담당관, 상황담당관, 소방상황센터, 해양경비안전상황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10개 유관기관이 파견되어 유관기관 합동으로 365일 24시간 육상과 해상사고 및 각종 특수사고 발생 시 각종 재난정보를 수집하고 전파하며 초동대응을 통해 피해 예방과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각종 재난 발생 시 소방상황센터와의 연락체계를 유지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정보 수집과 상황 공유 및 전파를 수행하고 있으며, 소방분야 각종 보고서를 작성하고 주요 재난상황을 상시 모니터링 하여 언론 오보 및 왜곡 보도 시 대변인실 통보 및 언론사에 정정 요청을 하는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소방에서는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화재, 구조, 구급뿐만 아니라 소방공학, 화재조사, 위험물 등 우리사회가 다양해진 만큼 소방의 영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전공이 소방의 업무에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소방공무원들의 전공을 보면 법학과에서부터 자동차공학과, 스포츠학과 등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각자의 전공을 살려 소방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다만, 자기 적성에 잘 맞는 분야를 찾으셔서 그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전제되어야 할 것은 꾸준한 체력관리로 신체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소방분야에는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 많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남을 위한 봉사정신이 소방인으로서 가장 필요한 덕목인 것 같습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인로서의 역할을 생각하면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 동안 화재진압, 구조, 구급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저의 젊음과 불타는 열정을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앙119구조본부에서 근무할 당시 국제협력업무를 하며 해외 소방관들과 교류는 저에게 많은 것들을 깨닫게 해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2011년도에 국제구조대로서 UN으로부터 최상위 등급인 상급 인증을 받았을 때가 가장 뜻 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플라톤의 국가론에 보면 국가의 속성을 정의(justice)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를 대표하는 공무원에게는 특별한 의무가 있습니다. 바로 청렴입니다. 공무원으로서의 특권을 생각하기보다 국민들이 그러한 권한을 공무원에게 위임한 이유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게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야 합니다. 더 많은 권한과 특권의 이면에는 더 많은 책임과 의무가 있음을 명심하고 항상 겸손하고 청렴할 수 있는 공직자가 될 수 있기를 당부 드립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소방간부시험은 지식과 체력을 동시에 겸비하셔야 합니다. 평소 외향적이고 활동적이신 분들이라면 이 분야에 잘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봉사를 직업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일을 하면 할수록 자존감을 키울 수 있으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점점 복잡해지고 그만큼 사고의 위험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소방의 분야도 점점 넓어지고 그에 따라 다양한 인재들이 필요합니다. 재능과 능력을 겸비한 후배들이 우리 소방의 초급간부로 들어와 전문성을 발휘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과 국가 발전에 함께 이바지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