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외교부 정책홍보담당관실

직 급 (직렬·직류) : 외무사무관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외교부 정책홍보담당관실에 근무하는 남궁탁입니다.. 2012년 5등급(외무)공채시험에 합격하고 1년간 유예를 한 후, 2013년 12월부터 외교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발정책과에서 1년간 근무하였으며, 이후 2015년 2월에 정책홍보담당관실로 이동하여 현재 기획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어렸을 적부터 외교관이라는 막연한 꿈을 품고 있었지만, 그 꿈을 구체적으로 실현해나가고자 노력한 것은 대학생 때 남미 배낭여행을 다녀온 후부터였습니다. 현지 광산에서 고생하는 10대 광부들을 직접 보면서, 과거에 원조를 제공받던 대한민국을 원조를 제공하는 국가로 바꾸고자 공직에서 노력했던 분들의 노고를 깨닫고, 저도 다음 세대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외교부 정책홍보담당관실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저는 외교부 대변인실 정책홍보담당관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실은 외교부의 대언론 활동 및 홍보 업무를 총괄담당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외교정책에 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고, 소셜 미디어(SNS)를 통한 외교부 홍보를 총괄하며, 부내 업무의 대외정책 발표 및 브리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책홍보담당관실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외교정책 및 주요 외교사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책홍보담당관실은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교방문강연프로그램,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페이스북, 트위터 등 국민들에게 친숙한 SNS매체를 활용해 외교부 정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정책홍보담당관실에서 기획홍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외교정책 및 사업을 2011년부터 매년 2~3개씩 선정하여, ‘기획홍보’라는 이름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해외안전여행’과 ‘유엔창설․광복 60주년’을 선정해 이를 집중 홍보할 예정입니다. 인터넷이나 광고 전광판 등을 통해 홍보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니, 영상을 보시면 꼭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외무공무원의 경우 특별한 전공지식이 없더라도 충분히 업무수행이 가능하나, 외국과의 교류가 많은 외교부의 특성상 외국어, 특히 영어구사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공직생활의 특성상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우리가 제작한 홍보 매체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이 있을 때 그 어느 때보다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정부기관의 홍보매체는 다른 홍보 매체에 비해 정책관련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지루해 합니다. 그래서 우리 정책홍보담당관실은 ‘정보전달’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콘텐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보다 노력하겠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직자에게는 국가를 위해 일한다는 사명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로 외교부에서 근무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국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갖고 일하고 계십니다. 우리 국민을 위해 일할 자신과 준비가 되어 있으시다면 자신감을 갖고 공직에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외무공무원은 일반행정직과 달리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을 통해 선발됩니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과 시험과목이 다르고, 특히 응시자격요건으로 외국어 성적을 요구합니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을 준비 중이시라면 미리 외국어 시험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필기시험이나 면접을 준비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필기 시험 준비

논술형 시험의 경우, 문제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의도에 맞게 답안을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들은 습관적으로 ‘상대방이 묻는 것’보다는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 답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대체로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문제의 의도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