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소개
  • HOME
  • 공직길잡이
  • 직무소개

직무소개

소 속 : 인사혁신처 인재정보기획관

직 급 (직렬·직류) : 행정주사(일반행정)

작성자 닉네임
답변받으실 이메일
내용
[개인정보취급방침보기]


자 기 소 개

저는 인사혁신처 인재정보기획관 인재정보담당관실에서 근무하는 배선민입니다. ‘2009년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일반행정직으로 합격하여 5년째 공직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근로감독관으로서 공직생활을 시작하였고, 이후 국민권익위원회와 안전행정부를 거쳐, 2014년부터 현재까지 인재정보담당관실에서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라는 국가인물정보시스템 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직지원동기

공직자로서의 삶을 꿈꾸기 시작한 곳은 머나먼 땅 아프리카에서였습니다.
대학교 2학년 때 흑인 집단거주지역인 아프리카의 타운십에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극심한 가난과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40세가 되지 않고, 25% 가량은 에이즈 감염자인 그 곳 주민들의 모습은 충격적이었습니다. 국가의 정책이 국민의 행복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닫고, 공직자가 되어 국민에게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직무소개 (주요업무 및 성과·보람)

인사혁신처 인재정보기획관 인재정보담당관실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인재정보담당관실은 정부의 헤드헌터 역할을 담당합니다.
장·차관 등 공직후보자와 공공기관 임원 등 대통령이 임명하는 직위의 후보자를 발굴·조사하며, 분야별 후보자가 될 수 있는 인재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합니다. 이를 위하여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www.hrdb.go.kr)’를 구축하여 학계, 재계 등 사회 각 분야 인재 25만 명의 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민들로부터 직접 공직후보자를 추천받는 ‘국민추천제’를 시행하여 공정하고 개방적인 정부 인사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일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인재정보담당관실에서 인재추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공직자 임용을 위하여 후보자 추천을 요청해오면 가장 적합한 인물을 찾아내어 인물정보를 제공합니다. 추천하는 직위는 장·차관과 같은 정무직, 공공기관 임원, 정부위원회 위원 등 다양합니다. 여러분이 도전하고자 하는 공무원시험에서의 출제위원, 서류·면접시험위원 역시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추천되고 있습니다.


해당 직종(직렬) 업무에 유리한 전공·경험·자질(성격)이 있다면?

일반행정직은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유리한 전공이 있다기보다는, 업무가 매우 다양한 만큼 담당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늘 새로이 습득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인사혁신처의 모든 업무가 그러하지만 특히 인재정보담당관실의 업무는 ‘사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사람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분이라면 사람을 찾아내고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그 사람이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자리가 어디인가를 고민하는 인재정보담당관실 업무를 통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업무를 하면서 보람을 느낀 경험은?

하나의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특히 중요도가 높은 직위일수록 며칠간 고민을 거듭하며 후보자를 찾습니다. 어렵게 찾아낸 공직후보자가 해당직위에 임용되고, 그 경험을 계기로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낍니다.
공직자는 보람이라는 특별한 보상을 받을 기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길지 않은 근무기간 동안 다양한 부처에서 근무한 편인데, 매 업무마다 각각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밀린 임금을 지급받은 근로자가 감사 인사를 전할 때 보람을 느꼈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행정심판을 통하여 정부의 잘못된 처분을 바로잡아 국민의 고충을 해결하였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공직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나는 왜 공직자가 되고 싶은가’를 충분히 고민해 보았으면 합니다.
다른 분야의 일처럼 공직 역시 직업으로써 좋은 점과 열악한 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주변에서 얘기해주는 장점만을 이유로 공직을 선택한다면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실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내가 공직을 선택해야만 하는 소신을 분명히 찾은 후 공직에 도전한다면, 크든 작든 공익을 위하여 일하는 공직자로서의 삶은 분명 매력적일 것입니다.


해당 직종(직렬) 공무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일반행정직은 전문적인 과목이 아닌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과목으로 시험을 봅니다. 그만큼 경쟁률이 높아 합격하기 쉽지 않은 직렬이지만, 포기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도전하여 합격할 수 있는 직렬이기도 합니다.
일반행정직은 업무분야가 다양한 만큼 공직생활 동안 여러 새로운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기획, 인사, 법무 등 지원부서에서 근무할 수도 있고, 각종 제도를 담당하는 사업부서에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에서 근무하든 맡은 업무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늘 공부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필기시험이나 면접을 준비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필기 시험 준비

일반행정직 7급은 공부해야할 과목과 분량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모든 과목에 같은 노력을 기울이기 보다는 전략과목과 취약과목을 잘 선정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전략과목인 헌법, 경제학, 행정학은 만점을 목표로 공부했고, 취약과목은 평균점을 받을 정도로만 공부했습니다.
아울러, 긴 수험생활을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시간관리가 중요합니다. 저는 독서실 도착시간, 식사시간을 정확하게 정하여 생활했습니다. 분 단위로 시간관리를 한 덕분에 자리관리가 철저해지고, 계획을 세우지 않고 지내는 것보다 생활이 단순해져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맨위로가기버튼
국가상징알아보기 채용정보 직무소개 공직박람회 공지사항 뷰어다운로드